NEWS & PRESS


주요행사 | ASEAN 10개국 Digital Heritage Contents 개발 - 교육 프로그램 & 세미나 초청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7-10-27 12:35 조회6,428회 댓글0건

본문

-ASEAN 협력사업

ASEAN 10개국 Digital Heritage Contents 개발 - 교육 프로그램 & 세미나 초청

30 October – 3 November 2017, Seoul, Republic of Korea

 

CONCEPT PAPER

 

I.           Introduction and Context

 

2017 9 1 한국 부산에 개원한 아세안 문화원(ASEAN Culture House) VR체험관의 전시 콘텐츠 제작을 위해 아세안 10국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을 대상으로 2017년부터 3년간 문화유산 콘텐츠 제작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프로그램과 세미나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크게 2가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10 30() 31() 이틀간 진행하게 기술이전 교육프로그램은 당해 연도 구축 대상 국가인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미얀마 3국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여기에서는 2017 구축한 3D 데이터와 4K 영상 각종 데이터베이스에 대해 설명하고 활용에 대한 교육을 시행할 것이다. 또한, 최종 제작 콘텐츠인 VR 대해서는 동일 VR체험장비 교육을 통해 귀국 자국에서도 바로 활용할 있도록 것이다. 여기에는 사업을 통해 구축된 데이터와 VR 장비(HMD 1set) 무상 증여도 함께 이루어진다.

 

다음으로 모든 아세안 10국을 대상으로 11 1()부터 3()까지 진행되는 세미나 프로그램에는 국제행사 견학 관련기관 방문과 국제학술세미나 일정이 포함되어 있다.

 

한국을 비롯한 미국, 중국 문화유산을 대상으로 아카이빙과 콘텐츠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세계적인 프로젝트 관계자의 발표를 직접 듣게 것이다.

 

 

 

II.         Objectives of the Teaching Program

 

기술이전 프로그램에서는 본 사업에서 적용한 아카이빙 방식에 대해 설명하고 구축된 자료들의 성격과 활용 범위 등에 대해 교육할 것이다. 더불어 최종 산출물이 만들어지기까지의 공정과 여기에 투입된 H/W, S/W에 대해서도 직접 실습하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교육은 본 사업의 콘텐츠 제작에 실제로 참여한 전문가들이 이틀간 서울에서 진행할 것이다. 세부 일정은 별도로 첨부하였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        대상 :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미얀마

-        일정 : 2017 10 30()-10 31()

-        장소 : HDAC(용인 소재)

 

III.        Objectives of the Seminar

 

11 1일엔 먼저 본 사업의 결과물이 전시되어 있는 한국의 제2의 아름다운 항구 도시인 부산에 있는 아세안문화원을 들르게 될 것이다. 아세안10국을 대상으로 문화와 역사를 볼 수 있는 일반전시실과 함께 VR 체험관에서의 문화유산콘텐츠 체험은 여러분들에게 새로운 감동을 선사할 것이다.

 운 좋게도 이 기간 동안 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이 곳곳에 남아 있는 역사와 전통이 깊은 도시, 경주에서 World Digital Heritage 엑스포가 개최된다. 11 2일엔 경주에 들러 엑스포 견학을 통해 세계문화유산의 디지털라이징의 현재를 직접 보고 느끼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마지막 날 개최되는 국제학술세미나는 한국의 대표적인 아름다운 고궁인 경복궁에 위치하고 있는 국립고궁박물관(서울)에서 열리며 문화유산의 아카이빙과 보존부문 세계 최고기관들의 멋진 프로젝트들을 직접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세부 일정은 별도로 첨부하였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        대상 : 아세안 10국 모두

-        일정 : 2017 111()-11 3()

-        장소 : 부산, 경주, 서울

 

 

IV.        Proposed Date, Location and Participants

 

기술교육 프로그램은 1030일과 31일 이틀간 서울근교에 위치하고 있는 HDAC의 회의실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세미나 프로그램은 111일부터 3일까지 3일간 경주와 부산, 서울에서 진행된다.

본 프로그램은 참여국의 성격이 둘러 나누어져 있다. 먼저, 2017년도 콘텐츠 제작 대상 국가인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미얀마 3국은 5일간 치뤄지는 기술교육과 세미나 모든 행사에 참석하게 되며, 나머지 7(Singapore, Vietnam, Thailand, Malaysia, Brunei, Philippines, Laos)3일간의 세미나 프로그램에만 참여한다. 이 중 기술교육프로그램이 3국에 국한되어 진행되는 이유는 올 해 구축한 콘텐츠에 대한 내용이기 때문이다. 나머지 7국도 2018(싱가폴, 태국, 베트남 예정)2019년도(브루나이, 말레이시아, 필리핀, 라오스)에 순차적으로 참여하게 될 것이다.

 

신청은 나라별로 1명이며, 참가자의 항공료와 숙박비, 식비 일체는 본 사업에서 제공한다.

참고로 전일정은 영어로 진행된다.